Free diving

3/30 ssi 어드 이론 수업

KCACO 2024. 4. 17. 15:2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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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폐 용적 관련 용어 ☆ ☆

- RV 와 TLC 가 가장 중요. ☆ ☆

RV(잔기량) 은 낮을 수록, TLC(총폐용량)는 높을 수록 좋다.

훈련시 둘 다 병행한다면 BEST.

> TLC, VC 증가 : full lung streching

> RV 감소 : empty lung streching

 

* RV가 낮을 수록 좋은 이유.

- 이론적으로 RV전까지가 프렌젤로 갈 수 있는 한계 수심.

- RV에 도달한 순간부터 프렌젤을 이용하려고 하면 폐에 있는 공기를 끌어 와야 하는데 이 때부턴 폐에 가해지는 압력이 너무 심해져 폐에 손상이 갈 수 있다.

- 그렇기 때문에, RV에 늦게 도달할수록 편안한 프렌젤을 이용한 이퀄을 더 낮은 수심까지 할 수 있어, RV가 낮을 수록 더 유리한 것.

 

2. 호흡의 원리

- 확산의 원리(농도가 더 높은 곳에서 낮은 쪽으로 이동하려는 성질)

산소 : 폐포 >> 폐혈관

이산화탄소 : 폐혈관 >> 폐포

 

3. 감압병 방지를 위한 스쿠버 후 프리다이빙 할 때 까지의 필요 휴식 시간.

- 한 차례의 스쿠버 다이빙 후 : 12시간

- 여러 차례의 스쿠버 다이빙 후 : 최소 18시간 후

 

4. MDR(포유류 잠수 반사)

- 서맥

- 말초혈관 수축(손,발 등 말단에 있는) >> 주요기관에 더 혈액공급을 활발히 하기 위함.

- 혈액이동(폐 보호. 폐와 흉추 사이의 공간에 약 500ml(case by case)의 혈액 이동) ☆ ☆

- 비장 효과(spleen)

>> 비장에서 적혈구 보관. 비장이 수축함 >> 적혈구 방출 >> 체내의 더 많은 산소와 결합해 숨참기 능력 향상

- 이뇨 작용

>> 혈장 배출

 

* 혈액이동

- 이론적으로, 폐가 압력을 받아 줄어들수록, 흉추와 폐 사이를 혈액이 들어와 폐를 보호하는 현상.

- 사람이 가지고 있는 총 혈액량 은 대략 6L. 이중에서 1/12인 정도의 양이 폐 보호를 위해 이동한다(500ml)

 

5. MDR 현상 유도

- 얼굴을 물에 접촉

- 다이빙을 하면 할 수록

-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면

 

6. 부력의 원리

- 물에 들어간 물체가 튕겨내는 물의 무게 = 부력

- 물체의 부피가 높을 수록 부력은 강해짐.

 

* 사람이 물에 들어가면 부력이 항상 일정하지 않은 이유

ex) 0~10 : 양성 부력 / 10~12 : 중성 부력 / 그 이하는 음성 부력인 이유

>> 폐용량의 변화로 인해

 

7. 호흡 충동

- 뇌의 연수 : 호흡 담당

- 연수는 산소보다 이산화탄소에 민감하게 반응

- 이산화탄소가 쌓이면 뇌의 연수를 자극해 호흡 충동이 옴.

 

* 다이빙 전 과호흡이 안 좋은 이유

- 체내엔 일정량의 이산화탄소가 항상 유지되는데, 과호흡을 하게 되면 체내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평소보다 더 낮아짐.

- 이 상태로 다이빙을 하면 연수를 자극해야할 타이밍에 이산화탄소 농도가 평소보다 낮아져 있어 연수를 자극 하지 않음.

즉, 호흡충동이 와야할 타이밍에 호흡충동이 오지 않음. 

>> BO 및 LMC의 위험이 있다.

 

8. 달톤의 법칙

- 공기 = 질소79% + 산소21% .......

- 의식을 유지하기 위한 최소 산소 = 0.1pp

 

* 절대압 계산 방법

- 절대압 = 대기압(1) + 정수압(xM / 10)

ex) 54m에서의 압력 = 1 + 54/10 = 6.4 bar

 

 

* 내려갈때의 체내 산소 압력 변화

수심(m) 산소
0 0.21
10 0.42
20 0.63
30 0.84
40 1.05

 

 

 

if 깊은 수심에서 산소의 소모를 많이 하고 올라 왔을 때

수심(m) 산소(ppO2)
0 0.09
10 0.18
20 0.27
30 0.36
40 0.45

 

>> 수면에서의 산소가 0.1pp 미만이 되어 버려 SWBO가 올 수 있다.

 

 

 

 

 

- SWBO(Shallow Water Black Out)의 위험

- 깊은 수심에서의 hang을 피해야 하는 이유

- hang은 10m 언저리 수심에서만.

> 더 자세히는 목표 수심 1/3 이상부터.( 1/3 이상 지점부터 swbo의 위험이 있기 때문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