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/30 ssi 어드 이론 수업
1. 폐 용적 관련 용어 ☆ ☆
- RV 와 TLC 가 가장 중요. ☆ ☆
RV(잔기량) 은 낮을 수록, TLC(총폐용량)는 높을 수록 좋다.
훈련시 둘 다 병행한다면 BEST.
> TLC, VC 증가 : full lung streching
> RV 감소 : empty lung streching
* RV가 낮을 수록 좋은 이유.
- 이론적으로 RV전까지가 프렌젤로 갈 수 있는 한계 수심.
- RV에 도달한 순간부터 프렌젤을 이용하려고 하면 폐에 있는 공기를 끌어 와야 하는데 이 때부턴 폐에 가해지는 압력이 너무 심해져 폐에 손상이 갈 수 있다.
- 그렇기 때문에, RV에 늦게 도달할수록 편안한 프렌젤을 이용한 이퀄을 더 낮은 수심까지 할 수 있어, RV가 낮을 수록 더 유리한 것.
2. 호흡의 원리
- 확산의 원리(농도가 더 높은 곳에서 낮은 쪽으로 이동하려는 성질)
산소 : 폐포 >> 폐혈관
이산화탄소 : 폐혈관 >> 폐포
3. 감압병 방지를 위한 스쿠버 후 프리다이빙 할 때 까지의 필요 휴식 시간.
- 한 차례의 스쿠버 다이빙 후 : 12시간
- 여러 차례의 스쿠버 다이빙 후 : 최소 18시간 후
4. MDR(포유류 잠수 반사)
- 서맥
- 말초혈관 수축(손,발 등 말단에 있는) >> 주요기관에 더 혈액공급을 활발히 하기 위함.
- 혈액이동(폐 보호. 폐와 흉추 사이의 공간에 약 500ml(case by case)의 혈액 이동) ☆ ☆
- 비장 효과(spleen)
>> 비장에서 적혈구 보관. 비장이 수축함 >> 적혈구 방출 >> 체내의 더 많은 산소와 결합해 숨참기 능력 향상
- 이뇨 작용
>> 혈장 배출
* 혈액이동
- 이론적으로, 폐가 압력을 받아 줄어들수록, 흉추와 폐 사이를 혈액이 들어와 폐를 보호하는 현상.
- 사람이 가지고 있는 총 혈액량 은 대략 6L. 이중에서 1/12인 정도의 양이 폐 보호를 위해 이동한다(500ml)
5. MDR 현상 유도
- 얼굴을 물에 접촉
- 다이빙을 하면 할 수록
-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면
6. 부력의 원리
- 물에 들어간 물체가 튕겨내는 물의 무게 = 부력
- 물체의 부피가 높을 수록 부력은 강해짐.
* 사람이 물에 들어가면 부력이 항상 일정하지 않은 이유
ex) 0~10 : 양성 부력 / 10~12 : 중성 부력 / 그 이하는 음성 부력인 이유
>> 폐용량의 변화로 인해
7. 호흡 충동
- 뇌의 연수 : 호흡 담당
- 연수는 산소보다 이산화탄소에 민감하게 반응
- 이산화탄소가 쌓이면 뇌의 연수를 자극해 호흡 충동이 옴.
* 다이빙 전 과호흡이 안 좋은 이유
- 체내엔 일정량의 이산화탄소가 항상 유지되는데, 과호흡을 하게 되면 체내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평소보다 더 낮아짐.
- 이 상태로 다이빙을 하면 연수를 자극해야할 타이밍에 이산화탄소 농도가 평소보다 낮아져 있어 연수를 자극 하지 않음.
즉, 호흡충동이 와야할 타이밍에 호흡충동이 오지 않음.
>> BO 및 LMC의 위험이 있다.
8. 달톤의 법칙
- 공기 = 질소79% + 산소21% .......
- 의식을 유지하기 위한 최소 산소 = 0.1pp
* 절대압 계산 방법
- 절대압 = 대기압(1) + 정수압(xM / 10)
ex) 54m에서의 압력 = 1 + 54/10 = 6.4 bar
* 내려갈때의 체내 산소 압력 변화
수심(m) | 산소 |
0 | 0.21 |
10 | 0.42 |
20 | 0.63 |
30 | 0.84 |
40 | 1.05 |
if 깊은 수심에서 산소의 소모를 많이 하고 올라 왔을 때
수심(m) | 산소(ppO2) |
0 | 0.09 |
10 | 0.18 |
20 | 0.27 |
30 | 0.36 |
40 | 0.45 |
>> 수면에서의 산소가 0.1pp 미만이 되어 버려 SWBO가 올 수 있다.
- SWBO(Shallow Water Black Out)의 위험
- 깊은 수심에서의 hang을 피해야 하는 이유
- hang은 10m 언저리 수심에서만.
> 더 자세히는 목표 수심 1/3 이상부터.( 1/3 이상 지점부터 swbo의 위험이 있기 때문)